1. 종목 정보 : 대유에이텍(002880, KOSPI), 지난 한 달간 상승률 순위 코스피 내 1위
2. 업종 : KOSPI : 운송장비 WICS : 자동차부품
3. 사업 내용
- 대유에이텍 : 당사가 신규로 자동차부품시장에 진출한 이래 광주시트사업부에서는 스포티지(QL/NQ5), 쏘울(PS/SK3), 셀토스(SP2), 봉고트럭(PU) 전차종을 기아자동차 광주사업장에 독점공급하고 있으며, 캐스퍼(AX1) 차종을 광주글로벌모터스에 공급하고 있습니다. 화성시트사업부에서는 G4렉스턴(Y450) 및 렉스턴스포츠(Q210), K9 SEAT(RJ), 스팅어(CK)를 각각 KG모빌리티(구, 쌍용자동차) 및 기아자동차(소하리)에 공급하고 있습니다. (대유에이텍 반기보고서)
- 스마트홀딩스 (자회사) : 당사는 골프장 레저시설 개발 및 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. 2011년 10월 5일(주)동강홀딩스와 공동사업약정을 체결하고, 주식회사 동우로부터 경기도 포천시소재 36홀 회원제 골프장시설을 공동으로 양수하여 운영(민법상 조합계약)하고 있습니다. 당사는 2019년 6월 27일 36홀 회원제 골프장시설 중 남코스 18홀을 사업계획 변경승인을 받아 일부 대중제 전환을 하였습니다. (대유에이텍 반기보고서)
- 위니아 (자회사) : 당사는 종합가전제품 제조 및 유통을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어, 냉장고, 세탁기, 에어컨 등 다양한 주방, 생활가전을 제조, 유통하고 있습니다. 당사는 김치냉장고와 미식가전(전기밥솥)에는 딤채 브랜드를, 에어컨, 세탁기, 냉장고 등 주방/생활 가전에는 위니아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. (대유에이텍 반기보고서)
4. 3년간 매출액, 영업이익, EPS 추이
기간 | 2023년 반기 말 | 2022년 | 2021년 | 2020년 |
재고자산(원) | 114,335,455,906 | 149,617,882,948 | 174,764,008,134 | 119,439,930,364 |
원재료(원) | 233,800,000,000 | 397,706,000,000 | 329,561,000,000 | 293,463,000,000 |
재고자산/원재료 비율 | 0.49 | 0.38 | 0.53 | 0.41 |
5. 주가 상승 재료 : 자회사 스마트홀딩스가 보유한 대유몽베르컨트리클럽(CC) 영업권 매각, 계열사 주식 처분으로 체불 임금 상환
6. 편입된 펀드 수와 1년 수익률 : 없음
7. 내부자 주식 상황 : 최근 대유홀딩스, 대유플러스 매도
8. 최근 리포트 숫자 : 0
9. 주요 경쟁사 :
- (광주시트사업부) 2023년 H/KMC SEAT 생산계획에 근거한 공급물량 및 국내 총 생산 추정점유율은 총 350만 대로써 시트사업부 89.6만 대(25.6%), 대유에이텍 59.0만 대(16.8%), 대원산업 58.6대(16.7%), 트랜시스 44.4만 대(12.7%), 에디언트 43.8만 대(12.5%), 리어코리아 33.6만 대(9.6%), 서연 15.0(4.3%), DAS 6.3만 대(1.8%)입니다. (대유에이텍 반기보고서)
- (화성시트사업부) KG모빌리티(구, 쌍용자동차) 평택공장에 납품하고 있으며 2022년 기준 KG모빌리티(구, 쌍용자동차)의 판매실적 11.4만 대 중 당사 시트 판매수량은 5.1만 대로써 45.15%를 차지하고 있습니다. (대유에이텍 반기보고서)
10. 11-05 기준 KOSPI 자동차 부품 업종 차트 : 10일선 위 종목 9개(한국앤컴퍼니-타이어, 넥센타이어-타이어,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-타이어, SNT다이내믹스- 자동변속기, 모터 등, 한국무브넥스-제동, 구동장치, 영화금속-엔진, 브레이크 등, 한국단자-커넥터, 전자모듈 등, SNT홀딩스-차축, 변속기, 에어백 등, 동양피스톤- 엔진용 피스톤) * 30주 이평선 위
11. 투자 위험 요소 : CB 조기상환 청구, 위니아전자, 위니아전자메뉴팩처링, 대유플러스, 위니아, 위니아에이드 등 5개 계열사 법정관리 신청, 위니아 부도
1. 저항선 : 875원 부근
2. 지지선 : 356원 부근
3. 기술적 지표 분석
· 일봉
- 9월 27일 신저가 후 반등, 반등 기간 중 양봉 거래량이 음봉 거래량 보다 많다.
- Elder impulse : 파란 봉 → 초록 봉
- Elder Autoenvelope : 상단 채널 부근 종가
- RS : 2023-09-13과 동등 수준, rs 상승 중이나 아직 음수
- MACD : 10월 12일~10월 20일 주가는 하락하나 MACD, SIGNAL LINE 기울기 상승, 현재 히스토그램 2년 만에 새로운 고지
- 스토캐스틱 : %K, %D upper band 위로 상승
- DMI : ADX 신저가 때 하락 전환 후 현재 반등, DI+ 신저가 대 peak 찍고 상승, DI - 신저가 때 peak 찍고 하락
- FORCE INDEX : 10월 10일 ~ 10월 20일 주가 하락하나 force index 상승, 현재 2년 만에 최고치 경신
· 주봉
- 거래량 급상승 및 10주 이평선 돌파
- Elder impulse : 파란 봉 → 초록 봉
- Elder Autoenvelope : SHORT EMA 부근 종가
- RS : 2023-07-10과 동등 수준, rs 상승 중이나 아직 음수
- MACD : MACD LINE 기울기 상승 & SIGNAL LINE 기을기 상승 반전, 현재 절댓값 음수이나 히스토그램 상향 중
- 스토캐스틱 : 2023-05-02부터 주가 하락 스토캐스틱은 횡보, 현재 %K, %D lower band 위로 상승
- DMI : ADX -DI 하향 반전, DI+ 상승, DI - 하락
- FORCE INDEX : 현재 force index급 상승
정리 :
- 현재 상승은 악재가 해결되면서 저가 매수세 상승
- 매출액, 당기순이익 하락세에 맞춰 시가총액도 하락세인 종목
- 전년대비 매출액 상승률과 시가총액 상승률이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보아, 실적 개선되는 때에 주가가 오를 확률이 높다.
- 시트 사업부 국내 점유율 1등, 재고자산/원재료 비율이 낮아지는지 확인 필요, 자동차 업황 주시 필요
- 현재 기관의 큰 관심은 없음. KOSPI 내 자동차부품 업종 주가 흐름은 다른 업종 대비 상위권 (4/40)
→ 타이어, 모터 등의 부품은 강세이나 시트 업종은 반등세
- 일봉 기술적 지표 확인 시 단기 수요 폭발 신호 포착되어 단기적으로 추가 상승 여력은 있음
- 주봉 기술적 지표 확인 시 상승 신호
- 저항선 875원까지는 강력한 저항선이 없으나 하락 후 반등세이기 때문에 30주 이평선, 580원 단기 저항 등 상승세 유지하는 신호를 지켜봐야 함
- 미국 10년물 채권 금리 일봉 하락 신호(MACD, ADX), 코스닥 일봉 상승 신호로 시장 상황은 개선됨
결론 : 현재 매수세가 동반된 반등 + 악재 해소로 단기적으로는 상승 여력 충분,
들어가는 것 크게 위험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나 어느 저항을 맞고 하락할지 몰라 손절 유념해야 함,
장기적으로는 업황 개선 및 매출, 이익 증가가 받쳐줘야 주가 상승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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